김도현 뉴미디어 영어
대치동 영어 원정기 #2
뉴욕에서 3+1년간 NYU에서 그리고 뉴욕 스타트업에서 일하며 얻은 경험을 실전에 적용하기 위해 한국으로 귀국했습니다. 지난 3년간 3권의 책을 출판하며 떠올랐던 감정, 그리고 대치동에서 프로젝트 중심의 영어 학원을 운영하고 가르치며 알게 된 현장과 이론의 차이, 그렇게 일상을 통해 배워온 내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성인 학습자를 위한 강의와 영어 공부 방법은 유튜브 채널과 블로그를 통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김도현 뉴미디어 영어"로 검색해주세요.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현재 학교가 200년 전 감옥 디자인을 그대로 카피했다는 것을요. 학생의 수업 능력과 흥미를 높이기 위해 지금처럼 교실이 디자인된 것이 전혀 아닙니다. 왜 학교 복도는 오직 한 줄로 우측통행을 해야만 겨우 이동할 수 있도록 좁게 만들었을까요? 복도가 좁으면 학생의 창의력이나 학습 효과가 증가할까요? 당연히 아니죠.
감옥처럼 폭동이 일어나면 복도를 좁게 만들어 적은 수의 간수가 많은 수의 죄수를 쉽게 진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학습적인 고려는 전혀 없습니다. 학교라는 공간에선 서로 장난도 치고 얘기하면서 4줄로 다닌다고 창의력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좋아지죠.
뿐만 아니라 각 교실의 천장은 왜 낮게 만든 걸까요?
창의력이나 딴생각을 하지 못하도록 일부러 갑갑하게 만든 겁니다. 그래야 앞에 한 사람 교사/간수 말에 더 집중하고 그 말이 절대적으로 들리며 따르도록 집중시키는 구조인 거죠.
콘텐츠에 대한 얘기가 아니라 학습 환경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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