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이번 건은 내가 사용한 콩글리쉬 중에 최고의 발견 이었다. 왜냐하면 한국에서 모두가 너무나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말이라 설마 이게 틀린 영어라고 상상도 못했기 때문이다. 방송에도 매일 우리가 접하는 용어인데, 이건 어쩌면 미디어들이 확인 없이 사용하는 아주 대표적인 콩글리쉬다.
그럼 준비하시고, 발사!
"얼굴 모자이크 처리 해주세요" 에서 "모자이크 처리"가 틀렸다.
뭐?! 모자이크 가 틀렸다고!!
영어로 mosaic 이라는 단어가 있다. 그러나 이건 우리가 사용하는 용도와는 완전히 다른 뜻이다. 아래 사진들을 보라. 저렇게 물리적으로 퍼즐 처럼 맞추어 놓은 것이 모자익으로 주로 예술 작품으로, 종교적인 건물 장식으로 많이 사용된다.
우리가 생각하는 모자이크 처리라는 말을 사용할 때는 아래 사진과 같은 걸 말하는데, 이건 영어로 mosaic 이아니라 pixelate 라고 한다.
Pixel 이라는 단어를 다른 곳에서 들어 본적이 있을 거다. 주로 디지털 이미지 작업을 하는 분들이 많이 접하게 되는데, 왜냐하면 pixel 이란 화면에 보이는 말 그대로 디지털 이미지에 픽셀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영어로 말한다면 Pixelate 는 동사니까 I will pixelate her face. 이런 식으로 사용 하면 되겠다.
내가 이거 대학원 수업에서 논문 설명하다가 모자이크라 처리 했다고 했다가 아무도 못알아 들어서 순간 석촌 얼음 동굴에 들어온 것 처럼 한기가 느껴졌었지. 오싹했다. 당시 콩글리쉬임을 순간 직감했었지.
콩글리쉬를 완전 없애는 것이 이렇게 어려울 줄이야. 그래도 꾸준히 하나씩 하다보면 언젠가 좋아지겠지! 오늘은 여기까지다.
콩글리쉬#2] 편 보러가기
콩글리쉬#1] 편 보러가기
참고로 저의 블로그도 구독이 가능합니다. 오른쪽위에 보시면 subscribe 옆에 이메일을 입력하시면 매번 새로운 포스팅이 올라올 때 마다 공지 메일이 발송됩니다.
저의 유투브 채널 을 통해 다양한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이나 정보도 공유 부탁드립니다. 어떤 의견이든 어느 사이트에든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물론 글펌도 가능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