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26일 금요일

콩글리쉬#5] 문을 고정하는 게 door lock 도어락 이라니 !! 틀렸다 [진짜 영어]

오늘도 불현듯 발견한 콩글리시를 평생 잊지 않게 해주겠다는 각오로 임하면 글을 씁니다. 한번 배우면 평생 틀리는 일이 없을 겁니다. 지금 몇 년째 유학 생활하고 나름 대학원에서 마스터까지 받았는데 아직도 내 입에서 도어락!! 이 나오는 이 현실이 싫지만 하나씩, 그리고 조금씩 고쳐 나가는 거죠. 한국에서 미리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을...blah blah...쉬~~쉬~~. 그러나 우리는 불만을 토로하는 곳이 아닌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이니까 불평보다는 더 나은 미래를 건설해야죠. 


자, 우선 오늘의 콩글리시를 소개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죠. 도어락님입니다. 도대체 누가 처음에 만든 단어일까요? 도어락 아마도 Door lock이라는 느낌으로 만든 것 같은데 지금 생각하면, 작명 실력이 나쁘진 않은 것 같은데, 영어에서 동사 stop의 느낌과 lock의 느낌을 정확히 모르는 사람이 만든 것임에는 분명합니다. 





이렇게 문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는 것을 영어로 
stopper 스탑퍼 라고 합니다. door stopper죠.


꼼짝 못하게 가두는 것이 lock의 느낌이라면, stop은 움직여 오는 것을 가로막는 느낌입니다. 확산을 막는 것도 stopper 라고 표현하는데요. 위에 귀여운 도어 stopper맨 처럼요. 예를 들어 문이 가만히 놔두면 저절로 돌아가 닫히죠. 그 돌아가려는 움직임을 막는 겁니다. 이와 달리 잠그는 것 즉, lock은 묶어 열리지 않게, 고정시키거나 꼼짝 못 하게 만드는 겁니다.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다른 예를 들어보면, 반도체 공부해 보신 분들중 혹시 식각을 막기 위해 중간에 물질의 확산을 막는 물질을 주입하는데 그 확산을 막는 물질을 stopper라고 부른다는 걸 알고 계실 겁니다. 또한, 우리가 시위하러 나갈 때 시위대가 예정된 장소를 넘어가 확산되는 것을 막을 때 시위대의 움직임을 경찰이 멈추기도 하는 데요. 이를 경찰이 시위대를 stop 했다고 하지 시위대를 락 lock 했다고 하지 않습니다.






그럼 아래 컵 뚜껑(lid) 구멍에 꽂는 초록색 스틱을 뭐라고 할까요?

역시 stopper 라고 합니다.

커피 락 coffee lock 이라고 하지 않는 것이 어색하지 않으시죠? 


커피는 액체니까 걸을 때 움직입니다. 밖으로 흘러나오죠. 이렇게 흘러나오는 동작, 확산 등을 막는 도구니까 사람들이 stopper 라고 합니다. 처음에 미국에 왔을 때 저 초록색 스틱이 필요한데 이름을 몰라서 달라고 못 했습니다. 아무리 머리를 굴려봐도 스틱이라는 단어밖에 생각이 나지 않더라고요. 근데 이름이 뜬금없이 stopper라는 걸 알고 놀랐습니다. 왜냐하면, 반도체 공정 이론에서 stopper라는 배웠던 기억이 돌아오면서 그 논리와 쓰임을 생각하니, 굉장히 과학적인 이름이라는 생각이 들고 그 순간 확실히 stop이라는 단어의 느낌이 몸으로 전해져 오더라고요.

하지만 얼마 전 도어락 이 몸에 배어 있던 저는 또다시 도어락을 샤우팅 하다가 진짜 이름이 도어 스탑퍼라는 걸 알고 무릎을 탁! 쳤습니다. 그러면서 스타벅스 초록색 스틱, 스탑퍼가 생각나더라고요. 이런 일관성 있는 미국인들 같으니라고. 그러한 동작과 관련된 건 죄다 같은 이름을 쓰는구만.

사실 제품 이름이야 짓는 사람이 대장이라 스카치테이프나 타이레놀같이 고유명사화된 것들은 이런 논리적인 이름에 적용이 안 되지만 가끔 이런 작명 실력을 보면 우리가 만드는 콩글리쉬가 원어민이 쓰는 단어냐 아니냐를 떠나서 논리성이 좀 떨어지는 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핸드폰 같은 거요. 나중에 휴대전화로 대체되긴 했지만요. 앞으로도 계속 영어를 온몸으로 느끼면서 배워나가 봅시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곧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을 포함 대대적인 업데이트가 있을 겁니다. 그동안 아래 못 읽으신 내용은 모두 읽어보시고요.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을 때 메일을 받을 수 있도록 아래처럼 메일주소를 등록해 주시면 더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콩글리쉬#4] 편 보러가기


콩글리쉬#3] 편 보러가기



콩글리쉬#2] 편 보러가기

콩글리쉬#1] 편 보러가기





참고로 저의 블로그도 구독이 가능합니다. 오른쪽위에 보시면 subscribe 옆에 이메일을 입력하시면 새로운 포스팅이 올라올 때 포스팅내용이 메일형태로 발송되어 언제든지 읽으실 수 있습니다.



저의 유투브 채널 을 통해 다양한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이나 정보도 공유 부탁드립니다. 어떤 의견이든 어느 사이트에든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물론 글펌도 가능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