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낮은 교육 수준이 저에게 기회를 줬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한국 교육은 정말 후져서 교육 사업을 하는 저에게 큰 기회를 주고 있죠.
만약, 한국에서 교육, 특히 영어 교육이 훌륭했고 그래서 학생들이 실질적인 영어를 할 수 있었다면,
저에게 이런 기회는 오지 않았을 겁니다. 한국의 실용성 없는 교육이, 그리고 30년간 같은 자리를 맴돌고 있어서 지금 제가 하는 프로젝트 교육이 빠르게 명성을 얻을 수 있었죠.
사실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중심 교육이 종이 책만 읽고 시험지에 쓰는 것보다 더 좋다는 걸. 단지 아무도 하지 않고 있을 뿐이죠.
왜 더 좋은 걸 아무도 하지 않을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프로젝트 학습은 교육자에겐 훨씬 더 힘들고, 여러 교사가 코-티칭을 하는 수업이라 원장에겐 인건비가 높아 돈을 벌 수 없는 비즈니스 모델이기 때문입니다. 학습 효과가 떨어지거나 학생이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 아닙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연구에서 이미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이 더 좋다는 걸 알아냈지만 교육 현장에선 구현하지 못하고 있죠.
모두가 세상을 변화시키겠다고 말하지만
정작 본인이 변하겠다는 사람은 없다.
- 톨스토이 -
대치동 원정기 시즌#1에서 설명했듯이 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대 교수가 되려고 했던 꿈을 포기하고 계획에도 없던 대치동에 학원을 열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아이를 위한 새로운 교육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공유하는 선생님과 대치동에서 입시를 위한 영어
'공부' 아닌 영어 '교육'을 시작하게 된 거죠. 이번 글을 통해 그 과정 속에서 얻은 3년 간의 경험 그리고 현재의 미래교육이 갖고 있는 문제도 함께 고민해 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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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runch.co.kr/@dohyunkim/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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